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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스 팁스 Tips
2022년 화장품 업계 트렌드와 이슈 본문
화장품업계 종사자 54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구글 앱을 이용해 실시.
모든 유형의 화장품에 대해 화장품과 관련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대대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종사자 중심의 ‘화장품업계 트렌드와 이슈’를 살펴보고자 했다. 설문조사 문항의 설계를 외부의 화장품 전문가에게 의뢰해 대폭 개선하고 답변 보기항목도 조사자가 선정한 것이 아닌 주관식으로 된 1차 예비 설문조사를 실시해 도출된 답변항목을 반영했다.
우선 설문의 질문 항목을 업계 오피니언 리더 24명에게 배포해 주관식으로 응답하게 하고 응답한 내용을 보기 항목으로 선정해 객관식 문항으로 정리해 설계했다. 예를 들면, 응답자들이 ‘브랜드’를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거나 ‘제품의 유형 명칭’으로만 기억하는 경우를 고려했으며 일반 응답자들 이 분야를 벗어나면 잘 모르는 내용도 있기 때문에 ‘없음’이나 ‘모름’으로 응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무조건 답을 찍는 방식이 아닌 현실적인 응답을 살펴보고자 했다.
# 설문조사 응답자 개요
응답자의 직무분포는 ①기획, 마케팅 ②상품기획 ③생산, 품질 ④연구 ⑤부자재 업 ⑥원료 업 ⑦기타 순으로 나타났다(복수선택).
2022년 신년특집 화장품업계 트렌드와 이슈 설문조사 응답자 직무분포 현황
응답자의 직무경험은 ①3년차 ②5년차 ③2년차 ④4년차 순으로 많았으며, 평균 직무경험은 ‘5.5년’이다.
2022년 신년특집 화장품업계 트렌드와 이슈 설문조사 응답자 직무경험 현황
■ 조사결과 [상품편]
#1 최근에 가장 주목받았던 기초화장품의 대표적인 브랜드나 상품은?
최근에 가장 주목받았던 기초화장품의 대표적인 ‘브랜드나 상품명’의 전체적인 응답결과는 ①가희(멀티밤) ②(시카크림) ③센텔리안24(마데카크림) ④랑콤 ⑤마녀공장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멀티밤으로 TV광고가 돋보였던 ‘가희’가 두드러졌다.
브랜드 축으로는 ‘가희’, 동국제약의 ‘센텔리안24’, ‘랑콤’, ‘마녀공장’, ‘아비브’, ‘스킨천사’, 아모레퍼시픽의 ‘이니스프리’, LG생활건강의 ‘후’ 순으로 선정됐으며 소수의 의견으로 ‘에스티로더’가 거론되기도 했다. 상품 축으로는 ‘멀티밤’, ‘시카(마데카)크림’, ‘악어크림’ 순으로 선정됐다.
#2 향후 '기초화장품'의 트렌드나 이슈는?
향후 예측되는 기초화장품의 트렌드나 이슈는 ①고기능(효능효과) ②간편함(고객편의) ③마스크 피부 진정 ④미백 ⑤미세먼지 대응 ⑥비건 ⑦주름개선 ⑧마이크로바이옴 ⑨스킵케어(미용시간 단축) ⑩클린뷰티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10대 키워드).
위 항목의 키워드를 아래와 같이 2개 축과 4개 분야로 크게 구분해서 살펴보면, 향후 기초화장품의 트렌드와 이슈는 “간편함과 안전, 비건과 클린뷰티 등을 추구하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위드 코로나 마스크 트러블, 미세먼지 등의 생활환경 변화에 대응해 미백, 주름개선 등 고기능의 효능효과로 피부의 질 개선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도모하는 것이다”고 요약해 볼 수 있다.
기초화장품 키워드 분석
#3 세안, 세정용 기초화장품에서 가장 성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세안, 세정용 기초화장품에서 가장 성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①폼 클렌저 ②클렌징 워터 ③클렌징 크림 ④클렌징 오일 ⑤클렌징 로션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물과 함께 사용하는 세안제로는 ‘폼 클렌저’, 메이크업 제거용 세정제로는 ‘클렌징 워터’가 돋보인다.
#4 정돈, 영양 기초화장품에서 가장 성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정돈, 영양 기초화장품에서 가장 성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①농축에센스 ②크림(수분, 영양) ③팩(크림, 젤, 파우더) ④시트마스크 ⑤토너(패드), 화장수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고객의 스킵케어와 복합 상품으로 미용시간 단축 등의 라이프스타일에 의해 ‘로션’의 퇴조가 엿보이며 농축에센스는 ‘세럼’에 이어 ‘앰플’이 젊은층에서 새로운 상품명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닦토(닦아내는 토너)’라는 축약어의 상품명도 젊은층에서 유행하고 있다.
#5 최근에 가장 주목받았던 '색조화장품'의 대표적인 브랜드나 상품은?
최근에 가장 주목받았던 색조화장품의 대표적인 ‘브랜드나 상품’의 전체적인 응답결과로는 ①반트36.5(쿠션) ②에스티로더 ③아트델리(쿠션) ④롬앤 ⑤스킨푸드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상품으로는‘쿠션 파운데이션’이 가장 돋보여 색조화장품의 대표적인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거론된 브랜드의 특성을 살펴보면, 에스티로더는 ‘밀착 커버력’, 아트델리는 ‘홈쇼핑’, 롬앤은 ‘기업 상장’, 스킨푸드는 ‘온라인 파급력’, 에뛰드는 ‘빅데이터’, 클리오는 ‘젊은층 선호’라는 이야기가 뒷받침되어 추천됐으며 ‘반트36.5 이외의 브랜드 인지도의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6 향후 '색조화장품'의 트렌드나 이슈는?
향후 예측되는 색조화장품의 트렌드나 이슈는 ①묻어나지 않는 ②밀착력 ③내추럴 메이크업 ④성분 특이성 ⑤방사능 프리 ⑥가성비 ⑦쌩얼 ⑧스킵케어 ⑨용기 특이성 ⑩지속성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10대 키워드).
위 항목의 키워드를 아래와 같이 2개 축과 4개 분야로 크게 구분해서 살펴보면 향후 색조화장품의 트렌드와 이슈는 '내추럴 메이크업, 가성비와 럭셔리, 스킵케어, 젠더리스, 천연, 유기농, 친환경을 추구하는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위드 코로나 마스크 트러블에 대응해 묻어남이 없고 지속성과 커버력이 유지되는 메이크업의 품질개선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도모하는 것이다”고 요약해 볼 수 있다.
#7 베이스 색조화장품에서 가장 성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베이스 색조화장품에서 가장 성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①쿠션 파운데이션 ②리퀴드 파운데이션 ③비비크림, 씨씨 크림 ④크림 파운데이션 ⑤메이크업베이스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쿠션 파운데이션’의 빈도수가 가장 돋보이며 비비크림, 씨씨크림의 퇴조도 엿보인다.
#8 포인트 색조화장품에서 가장 성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포인트메이크업 색조화장품에서 가장 성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①립 틴트 ②립스틱 ③립 밤 ④메이크업 픽서 ⑤치크, 볼연지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립 컬러’ 제품류가 돋보인다.
#9 최근에 가장 주목받았던 '두발화장품'의 대표적인 브랜드나 상품은?
최근에 가장 주목받았던 두발화장품의 대표적인 브랜드나 상품의 전체적인 응답결과는 ①모다모다 ②닥터그루트 ③밀크바오밥 ④아모스 ⑤티에스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거론된 브랜드의 대표적인 상품명은 대다수 ‘샴푸’이지만 모다모다는 지속 갈변 염색효과가 있는 ‘컬러링 샴푸’, 클로란퀴닌은 ‘두피 세럼’이 추천됐다.
#10 향후 '두발화장품'의 트렌드나 이슈는?
향후 예측되는 두발화장품의 트렌드나 이슈는 ①두피건강 ②모근영양 ③모발풍성 ④비듬예방 ⑤새치커버 ⑥탈모예방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6대 키워드).
위 항목의 키워드를 아래와 같이 2개 축과 4개 분야로 크게 구분해서 살펴보면, 향후 두발화장품의 트렌드와 이슈는 “두피 건강과 풍성한 모발을 유지함과 함께 고령화에 따른 ‘빈모, 박모, 백모’ 3대 현상에 대응해 모근영양, 육모, 탈모예방, 비듬예방을 통한 두피, 모발의 품질개선과 모발의 컬러링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도모하는 것이다”고 요약해 볼 수 있다.
#11 두발화장품에서 가장 성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세발, 정돈, 착색, 염모 등 모든 두발화장품에서 가장 성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①샴푸 ②트리트먼트, 팩 ③샴푸바(비누) ④헤어로션, 크림 ⑤두피 토너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샴푸’의 빈도수가 가장 돋보인다. 최근 지구 친환경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트렌드에 힘입어 용기포장을 줄일 수 있는 ’샴푸바‘의 부각도 눈에 띈다.
#12 최근에 가장 주목받았던 '목욕용, 바디용, 향수'의 대표적인 브랜드나 상품은?
최근에 가장 주목받았던 목욕용, 바디용, 향수의 대표적인 ‘브랜드나 상품’의 전체적인 응답결과로는 ①러쉬 ②록시땅 ③딥티크(향수) ④바디샵 ⑤샤넬(향수)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목욕 & 바디용 축으로는 ‘러쉬’, ‘록시땅’, ‘바디샵’에 이어 ‘비욘드’, ‘배스앤바디웍스’ 등이 차례로 거론됐다. 향수 축으로는 이벤트로 부각된 60주년의 ‘딥티크’, 100주년의 ‘샤넬’에 이어 ‘조말론’, ‘안나수이’ 등이 거론됐다.
#13 향후 '목욕용, 바디용 화장품'의 트렌드나 이슈는?
향후 목욕용, 바디용 화장품의 트렌드나 이슈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전의 문항에서 열거된 용어를 참조해 직접 적어달라고 했으며 답변의 유효 응답률은 38.1%로 낮게 나왔다. 응답 중에서 2번 이상 중복되는 키워드를 도출한 결과 ①향 ②친환경 ③보습 ④천연, 유기농 ⑤비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5대 키워드).
#14 향후 '향수류 제품'의 트렌드나 이슈는?
향후 <향수류 제품>의 트렌드나 이슈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전의 문항에서 열거된 용어를 참조해 직접 적어달라고 했으며 답변의 유효 응답률은 34.1%로 낮게 나왔다. 응답 중에서 2번 이상 중복되는 키워드를 도출한 결과 ①지속력 ②내추럴 ③향기 ④친환경 ⑤니치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5대 키워드).
#15 최근에 가장 주목받았던 '남성용화장품'의 대표적인 브랜드나 상품은?
최근에 가장 주목받았던 남성용화장품의 대표적인 브랜드나 상품을 직접 적어달라고 했으며 답변의 유효 응답률은 25.6%로 낮게 나왔다. 응답 중에서 2번 이상 중복 언급된 브랜드로는 ①우르오스 ②헤라 ③비오템 ④랩 시리즈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올인원’ ‘옴므’ 등 상품 특성으로 응답한 경우도 있었다.
#16 향후 '남성용화장품'의 트렌드나 이슈는?
향후 남성용화장품의 트렌드나 이슈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전의 문항에서 열거된 용어를 참조해 적어달라고 했으며 답변의 유효 응답률은 33.7%로 낮게 나왔다. 응답 중에서 2번 이상 중복되는 키워드를 도출한 결과 ①올인원 ②간편함 ③자연스러움 ④젠더리스 ⑤미백, 톤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5대 키워드).
#17 향후 성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능성화장품'은?
향후 성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능성화장품 품목은 ①주름개선 ②자외선차단 ③탈모완화 ④미백 ⑤여드름성 피부 완화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20년 생산실적 기준의 품목 순으로는 복합기능성 > 주름개선 > 자외선차단 > 미백 > 염모 > 탈모완화 > 여드름성 피부 완화이었으나 조사결과를 대비해 보면 향후 ‘탈모완화’와 ‘여드름성 피부 완화’의 시장 성장이 더욱 기대된다고 보여진다.
#18 [종합] 화장품업계 전체적으로 2022년 최대 트렌드나 이슈는?
향후 화장품업계의 전체적인 트렌드와 이슈는 ①코로나 대응 스킨케어 ②지구 친환경 ③피부 안티에이징 ④악화환경 대응 ⑤발효, 효소, 마이크로바이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일본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면, 뷰티문화 환경이 비슷한 이웃나라의 동향이기 때문에 코로나 마스크 생활에 따른 트러블 진정과 그에 맞는 메이크업이 화두인 것으로 보여진다.
올해 ‘i-voce’에서 발표한 ‘SNS 이용자 100만 명의 2021년 상반기 미용 키워드’는 ①NEO 마스크 메이크업(마스크 대응 메이크업) ②시카 화장품 ③비타민 A ④젠더리스 메이크업 ⑤진단(맞춤) ⑥펨텍(Femtech, Female Technology) ⑦사라지는 파우더(묻어나지 않는 가루분) ⑧두피케어 ⑨하이프(미용의료기) ⑩셰어드(shared, 커플과 부부 공유) 화장품이었다.
앳코스메(@cosme) '2021 상반기 트렌드 키워드'는 ①이야기 축으로는 ‘노 파운데이션’, ‘미용과 면역력’, ②상품 축으로는 ‘시카’, ‘아이섀도 팔레트’였다.
■ 조사결과 [연구개발(R&D), 원자재]
#19 연구개발(R&D), 기술력이 뛰어난 회사나 브랜드는?
연구개발(R&D), 기술력이 뛰어난 회사나 브랜드를 직접 적어달라는 답변에서 2번 이상 중복된 키워드를 도출한 결과 ①아모레퍼시픽 ②이니스프리 ③헤라 ④랑콤 ⑤가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으로 살펴보면, 브랜드 6개가 언급된 ‘아모레퍼시픽(AP)’이 23.2%로 가장 큰 두각을 나타냈으며 엘지생활건강(LG)는 3개의 브랜드가 언급됐다.
#20 향후 화장품 '원료소재'에서 부각되거나 강조될 기능은?
향후 화장품 원료소재에서 부각되거나 강조될 기능은 무엇인지를 묻는 답변에서는 ①탄력 ②진정 ③보습 ④항노화 ⑤항균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1 향후 '화장품 용기포장'의 트렌드나 이슈는?
향후 '화장품 용기포장'의 트렌드나 이슈로 부각되거나 강조될 용어(키워드)는 무엇인지를 묻는 자유 답변으로는 ①친환경 ②재활용, Recycle ③심플, 간소, 간편 ④에코 ⑤탄소감축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친환경’이란 키워드가 압도적으로 많이 도출됐다. 친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하위 항목의 키워드에서 살펴볼 수 있다.
#22 [제언] 우리나라 화장품업계 발전을 위한 시급한 대책이나 이슈는?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화장품산업계의 발전을 위한 시급한 대책이나 이슈에 대해 자유로운 의견을 물었으며 160여개의 답변을 분야별 키워드로 나눠 보았다. 키워드를 종합해 보면, “사회적 트렌드인 친환경과 위드코로나 시대에 대응해 가성비 있는 차별화된 상품력을 바탕으로 국내 원료소재의 안전한 처방과 과대 포장이 아닌 친환경 패키징을 추구해야 하며 건전한 시장 환경 조성과 고객의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고 본다.
또 “유능한 인재 양성과 함께 마케팅력을 높이고 해외 수출에 신경 써야 하며 이를 위해 정부의 지원제도와 정책의 변화, 업계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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