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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총정리

chulsTips 2022. 3. 21.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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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guitarman/Chris Torres

세계적인 영어사전 출판사, 영국의 콜린스(HarperCollins)에서 지난 2021년 한 해를 대표할 단어로 NFT를 선정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도대체 NFT가 뭐길래, 디지털 그림 한 장이 수백억 원에 팔렸다는 뉴스가 심심찮게 들려오는 요즘입니다.

기업이나 창작자, 심지어 평범한 사람들까지 앞다퉈 NFT에 주목하고 있죠.

왜 ‘대체 불가’ 일까? 
원 앤 온리, 디지털 꼬리표 NFT

ⓒMBC · CCCV NFT

얼마 전 MBC에서 무한도전 ‘무야호’ 클립, 복면가왕 ‘상상도 못한 정체┌(°0°)┘’ 리액션 클립을 NFT로 출시해서 화제가 되었죠? 실제로 ‘무야호’ NFT는 약 950만 원, ‘상상도 못한 정체’ NFT는 약 300만 원에 낙찰되었다고 해요. 이미 온라인에 널리 퍼진 밈을 NFT로 사고파는 이유는 뭘까요? 어떻게 자산 가치를 인정받는다는 걸까요?

NFT는 대체 불가 토큰(Non-Fungible Token)의 줄임말입니다. 쉽게 말해 물건을 사고팔 때 발행하는 영수증, 주민등록증에 찍힌 지문, 부동산 등기부등본처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보장하는 일종의 장부 같은 역할을 해요.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컴퓨터에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인데요, 누군가 특정 NFT를 소유하고 있다는 권리를 영원히 보존해 주는 역할을 해요. 기술적으로 암호화되어 해킹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NFT가 안전한 보증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똑같은 잎사귀 그림이 여러 장 있어도 원본으로 인정받는 이미지는 NFT로 발행(민팅*)된 이미지 딱 한 장 뿐입니다. 말 그대로 ‘대체 불가능’한 자산이 된 셈이죠. 누가, 언제 발행했는지부터 NFT를 사고 팔았는지에 대한 모든 기록이 정보로 남습니다. 심지어 작품을 주고받을 필요 없이 클릭 몇 번으로 소유권을 건네받으면 끝이죠.

*민팅 : 디지털 자산을 NFT 토큰으로 만드는 행위를 민팅이라고 합니다. ‘동전을 주조한다’는 뜻의 Minting과 같은 단어예요.

그렇다면 모든 디지털 자산이 NFT로써 값어치를 지닐까요? 답은 ‘시장의 선택에 따라 달라진다’입니다. 앞서 말한 ‘무야호’ 밈처럼 NFT로 만들어진 자산들은 존재하지 않았던 가치를 인위적으로 매긴 것이니만큼 수요에 따라 가격이 정해지게 돼요. NFT가 경매 형태로 시장에서 판매될 때,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거나 희소한 가치를 지닌 것들일수록 높은 가격에 팔릴 가능성이 높겠죠. 

 

NFT 발행하고 판매하는 방법

NFT를 발행하고 판매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1) 이더리움 지갑 만들기 → (2) NFT 마켓 가입하기 → (3) 마켓에 NFT 업로드하기 → (4) 판매하기의 4단계로 이루어져요.

(1)이더리움 지갑 만들기

가장 인기있는 지갑, 메타마스크(MetaMask)의 경우 구글 크롬(Google Chrome), iOS, 안드로이드에서 이용할 수 있어요. 크롬에 접속해 [Install MetaMask for Chrome] 버튼을 누르면 메타마스크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그 다음 확장 프로그램을 실행해 새로운 지갑을 생성해 주세요.

(2)NFT 마켓 가입하기

지갑을 만들었다면 이제는 마켓에 가입할 차례입니다. 여기서는 가장 인기있는 NFT 마켓, 오픈씨(Opensea.io)를 이용해볼게요. 오픈씨에 가입한 다음, 앞서 만든 메타마스크 지갑을 오픈씨 계정에 연동해주세요.

(3)마켓에 NFT 업로드하기

오픈씨 우측 상단의 [Create]에서 새로운 NFT를 만들 수 있습니다. NFT가 될 자료(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3D 모델)를 업로드하고, 이름을 입력한 뒤 [Create] 버튼을 누르면 완성!

만약 내가 만든 NFT로 거래를 하고 싶다면 등재 수수료가 발생하는데요. 이더리움 지갑에 코인을 충전한 뒤 다른 사람이 구매할 수 있도록 가격을 정해주거나 입찰을 신청하면 됩니다!

 

이런 NFT에 따라붙는 몇 가지 키워드가 있습니다. 우선 메타버스(Metaverse)인데요. 디지털 데이터 자산인 NFT가 디지털 가상 공간 안에서 거래됨으로써 메타버스 산업을 받쳐주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 게임 업계에서 화제가 된 ‘돈 버는 게임’ P2E(Play to Earn) 역시 NFT와 연관이 깊어요. 게임 안에서 벌어들인 아이템이나 사이버머니를 암호화폐로 거래해 수익을 얻게 하는 기술에 NFT 거래 기술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NFT는 특정 플랫폼이나 서비스에만 종속되는 개념은 아닙니다. NFT는 블록체인의 지향점인 ‘탈중앙화(decentralization)’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기술이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바로 이 탈중앙화가 새로운 웹의 미래를 열어줄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어요.

현재 우리가 경험하는 웹을 웹 2.0이라고 합니다. 초기 웹(웹 1.0)이 ‘정보의 읽기’에 초점을 두었다면, 지금은 ‘정보의 읽고 쓰기’를 모두 할 수 있는 시대죠. 가령 유튜브에 누구나 영상을 올릴 수 있고, 그렇게 올린 영상을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것처럼요.

하지만 만약 어느 날 유튜브가 갑자기 없어진다면 어떨까요? 내가 올렸던 영상, 영상에 달린 조회수와 댓글 등이 함께 사라지게 되겠죠. 더이상 수익을 내기 불가능할뿐더러, 내가 올렸던 영상의 소유권을 증명하기도 쉽지 않을 테고요. 정보를 큐레이션하는 권한이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웹 2.0의 한계를 지적하며 등장한 담론이 바로 웹 3.0입니다.

시대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웹 1.0 - 웹 2.0 - 웹 3.0 사이의 가치 창출 규모와 관련 플랫폼을 나열해둔 도표  ©Fabric Ventures

웹 3.0은 ‘정보의 읽고 쓰기’에 덧붙여 ‘정보의 소유’ 개념까지 가능한 네트워크 환경을 말해요. 플랫폼 중심의 시대에서 나아가 개인이 제공하는 콘텐츠로부터 발생하는 경제적 가치를 투명하게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때 NFT와 같은 블록체인 기술이 일종의 장부처럼 내가 만들어낸 콘텐츠를 증명해주는 역할을 하는 셈입니다. 플랫폼이 사라지더라도 블록체인 기술로 만들어진, 즉 ‘탈중앙화된’ NFT는 사라지지 않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웹 3.0 모델에 대해 회의감이나 불신을 표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죠. 아울러 기존에 공고하게 자리를 잡은 미술 시장처럼 가치를 공인하고 보존해 줄 시스템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NFT가 거품 낀 투기성 자산에 머무를지도 모른다는 논쟁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나날이 늘어가는 거대 플랫폼 전쟁 속에서 NFT가 탈중앙화의 장밋빛 미래를 불러올지, 아니면 더더욱 정보와 자산의 불균형만 심화시킬지는 아무도 알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NFT의 해답, 결국엔 커뮤니티?

Zullup이라는 아티스트가 BAYC를 3D 모델링해 만든 작품 ©Zullup

NFT를 둘러싼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쏟아지는 요즈음, 무엇보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참여자들이 서로 연결될 수 있다’는 NFT의 본질에 다가서려는 시도들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NFT를 거래한 당사자들 사이에서 커뮤니티를 이뤄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나누거나, 2차 창작을 통해 더 풍성한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모습들이 대표적인데요. 기존 콘텐츠가 초기 창작자들의 손을 넘어서서 커뮤니티를 통해 더더욱 확장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죠.

단순 수집·투기에서 벗어나 더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가치를 키워나가는 것이 NFT가 나아가야 할 미래가 아닐까 조심스럽게 전망해 봅니다. 

 

‘못 먹는 음식’ 팝니다?

이름부터 크립토크리스프 맛이에요. (먹을 수 없어요!)  ⓒKellogg's

글로벌 식품 브랜드에서도 자사 제품의 이름과 컨셉을 딴 NFT를 내놓고 있는데요. 프링글스는 가상의 “크립토크리스프(CriptoCrisp)” 맛 감자칩 NFT를 경매로 내놓았는데, 먹을 수 있는 감자칩이 아니라 프링글스 캔이 움직이는 모습을 담은 MP4 영상(!)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피자헛, 타코벨, 맥도날드 등이 NFT를 한정 배포하거나 경매에 부쳤다고 해요.

 

출처 : [주간 인프런 #43] NFT와 친해지길 바라! - 인프런 | 스토리 (inflear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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